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난양공과대학교 (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) 박사 과정 합격 & 후기
    Diary 2022. 12. 27. 15:52

    ⁜ 아니 세상에 이럴수가 할 정도로 너무 정보가 없어서 작성하는 후기

    박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고, 여러 학교를 검색하기 시작했다. 

    가장 빠르게 학위를 딸 수 있으면서도 명성 있는 대학이 어디일까 검색하다가, 난양공대가 생각이 났고 그렇게 지원을 시작해봤다. 

    일반적으로 지원 방법은 동일하다. 교수에게 메일을 보내고, 면접을 보고 싶다고 하면 그 뒤로 여러가지가 진행이 되기 시작한다. 

    총 면접은 3번. 

     

    1차 면접 (교수) 1:1 

    교수에게 송부 했던 나의 연구 계획 관련해서 발표를 한다. PPT 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. 교수가 마음에 들면 다음 면접에 어떤 것을 보충해야하는지 말해준다. 나는 어떻게 실험을 진행할지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말하라는 내용에 대해 조언을 들었고, 실제로 그 질문이 나와서 잘 답변했다. 

     

    2차 면접(학과 교수들) 

    다시 한번 교수들에게 연구 계획을 발표하며, 이때는 여러 질문이 들어온다, 이때의 발표를 토대로 장학금 여부가 결정됐다. 이때는, 주로 연구 관련해서 많은 것을 물어보며 나의 CV 를 보고 몇 가지 질문을 하게 된다. 그 동안 내가 미리 봤던 일반적인 박사 면접 질문은 나오지 않고, 주로 연구에 적합한지, 연구가 가능한지에 대해 본다. 

     

    3차 면접 (입학처) 

    이 뒤로는 학교에 지원서를 입력하고 실제 신청을 하고 난 뒤에 보는 면접이다. 나의 연구 계획서에 대해서는 질문하지 않고 주로 지원서에 적었던 나의 이력에 대해 묻게 된다. 영어성적, 일반 성적, 박사 학위 후 계획 등 .. 5분 동안의 면접이라더니 20분 하더라. 땀이 몹시 났다. 

     

    그리고 몇 일 뒤에 좋은 소식이 떴다. 풀펀딩이였고 합격했다고 한다. 사실 스펙이 좋은 스펙이 아닌데, 연구 계획서를 정성들여 작성했던게 크게 작용한거 같다. 

    학위 : 지방국립대(학사), 영국대학(석사)

    경력 : 웹개발자(5년), 학위관련 업무(약 2년) 

    논문 : 학회4회 (국내 3 해외 1) 논문 있나요.? IF 도 있는지도 모르겠고 이상한 곳 .. 

    과제 : 학위미관련업무(3건) 학위관련업무(5건) 

     

    이상, 원래 1학기에 입학 할 줄 알았는데 교수가 마음에 들어해서 2학기 부터 입학을 해야한다. 그래서 혼란이다. 잊어버릴까봐 기록에 남겨본다. 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